안녕하세요. 만개리입니다.
오늘은 그저께 포스팅한 맥킨지 코리아에서 잠깐 언급된 또 다른 리포트를 요약정리를 해보려 합니다.
리포트 제목은 'The future of mobility'이고, 2023년 4월에 나온 자료입니다.
일주일 전에 포스팅한 『10년 후 세계사 - 미래의 역습』에서도 언급이 된 리포트라 원문을 보고 싶었는데 마침 자료를 구했습니다.
10년 후엔 어떤 세상이? << 10년 후 세계사 - 미래의 역습 >>
● 제 목 10년 후 세계사 - 미래의 역습 ● 저 자 구정은신문사에서 오래 일하며 국제뉴스를 많이 다뤘고 현재는 독립저널리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세계의 알려지지 않은 곳들, 작고 약한 것들,
gum10000.tistory.com
원문 리포트도 첨부하였으니 한번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모빌리티 분야에서 어떤 부문이 큰 발전을 이룰지 어느 정도 가늠이 되실 것 같습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13억 대의 차량이 사용되고 있으며 개인 차량은 전체 운송 수단 중 4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개인 소유의 차량 비중이 많은 것은 개발업자들이 더 많은 주차장을 짓고, 공무원들이 더 많은 주차 공간을 확보하도록 부추겨, 공원이나 기타 편의 시설로 활용될 수 있는 희소하고 귀중한 도시 부지를 잠식시킵니다.
그러나, 앞으로 10년 안에 모빌리티 생태계는 개인 차량 사용이 감소하는 큰 변화를 겪을 가능성이 큽니다.
맥킨지 미래 모빌리티 센터는 2022년 자율주행, 전기화, 연결성, 공유모빌리티라는 네 가지 주요 트렌드를 살펴보는 연례 소비자 설문조사에서;
- 응답자의 30%는 향후 10년 동안 마이크로 모빌리티(ex 전자 자전거 및 전자 스쿠터) 또는 공유 모빌리티 사용을 늘릴 계획이고,
- 응답자의 46%는 향후 10년 안에 개인차량을 다른 교통수단으로 대체하는 데 관심이 있고,
- 응답자의 70%는 최대 3명의 다른 여행객과 함께 공유 자율주행 셔틀을 이용할 의향이 있으며, 이러한 여행에 42%는 개인 차량을 이용할 것입니다.
020년 운송 부문은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20%를 차지했으며, 전체 배출량의 40% 이상이 자가용에서 발생했습니다. 더욱 친환경적인 교통수단을 장려하기 위해 150개 이상의 도시에서 자가용 이용을 억제하는 조치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추진된 몇 가지 정책 사례를 소개해 드립니다.
From Shanghai to Los Angeles:
2035년 모빌리티의 모습은 어떨까?
향후 10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이동성이 변화하겠지만, 그 변화는 지역 소비자의 선호도와 규제에 따라 크게 달라지고 한 국가 내에서도 큰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2035년까지 전 세계 GDP의 70% 이상과 승객 이동 거리(PMT)의 50% 이상을 차지할 4개국, 즉 중국, 독일, 인도, 미국의 미래 이동성 추세를 고려하여 이러한 차이점을 파악하기 위해 2035년에 특정 소비자가 이동성을 어떻게 사용할지 보여주는 다섯 가지 예시 시나리오를 만들었습니다.
1st Scenario - Shanghai
The Liu family
위, 왕, 그리고 두 자녀는 상하이에 살고 있습니다. 자전거, 스쿠터, 자동차는 없습니다. 위는 공유 자전거를 타고 출퇴근한 후 도보로 출퇴근합니다. 왕은 출퇴근 시간이 길어 아침에 지하철을 이용하고, 그 후 공유 자전거로 환승합니다. 바쁜 아침이나 야근 시에는 로보 셔틀을 이용합니다. 위 가족의 부모님은 보통 아이들을 어린이집이나 과외 활동에 데려다주지만, 교통 체증이 심하거나 물가가 낮을 때는 로보 셔틀을 이용합니다. 주말에는 보통 로보 셔틀을 이용하지만, 장거리 이동 시에는 고급 도시 항공 이동 수단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중국 Tier-1 도시의 미래 이동 패턴
류 씨 가족의 교통수단은 첨단 항공 모빌리티와 로보셔틀을 제외하고는 오늘날 상하이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소비자 행동 변화와 개인 차량의 판매 및 사용을 제한하는 정부 규제를 포함한 변화로 인해 선호하는 이동 수단에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베이징과 상하이는 이미 차량 소유자에게 번호판을 부여하기 위해 입찰 절차와 추첨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1인당 GDP와 도시화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중국은 증가하는 이동성 수요를 충족하고 자가용의 필요성을 줄이기 위해 대중교통 시스템을 확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상하이는 최근 지하철과 도시 철도 노선 9개를 추가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중국 대도시들은 로보셔틀 서비스를 도입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역학 관계를 고려할 때, 중국 Tier-1 도시에서 자가용을 이용한 PMT 이동 비중은 2035년까지 약 18%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중교통은 48%의 PMT 이동 비중을 유지하며 지배적인 위치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새로운 유형의 이동성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할 것이며, 그 비중은 2%에서 24%로 증가할 것입니다.
류씨 가족은 종종 새로운 이동 수단을 이용합니다. 이러한 옵션은 2035년 중국 Tier-1 도시의 이동성 점유율 24%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2nd Scenario - Munich
The Mueller family
마누엘과 안네는 세 자녀와 함께 뮌헨에 살고 있으며 근처에서 일합니다. 마누엘은 지하철을 이용하여 통근하는데, 보통 처음 몇 마일과 마지막 몇 마일은 전기 자전거나 전기 스쿠터를 이용하지만, 가끔은 로보 셔틀을 이용합니다. 안네는 보통 화물 자전거를 이용하지만, 날씨가 좋지 않을 때는 버스나 로보 셔틀을 이용합니다. 아이들은 지하철을 이용하여 학교에 갑니다. 방과 후 활동을 위해 큰 두 아이는 자전거를 타고, 작은 아이는 부모가 일반 자전거나 화물 자전거, 또는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하여 이동합니다. 주말에는 뮌헨 내에서 화물 자전거, 일반 자전거, 로보 셔틀을 이용하고, 장거리 이동에는 카셰어링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다양한 이동 수단을 갖춘 유럽 도시의 변화
2035년까지 많은 유럽 도시에서 개인 차량 통행량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부분적으로 이미 시행 중인 규제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뮌헨과 같은 일부 도시는 현재 고배출 차량의 도심 진입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복합 교통 도시가 교통량을 제한하거나 자동차 없는 도시가 될 경우, 주변 교외 지역에서의 통근이 더욱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정부는 개인 차량 사용을 억제하고 친환경 옵션의 도입을 확대하기 위해 재정적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많은 유럽 도시에서 전기 자전거와 자전거 공유 서비스(일반 및 전기)의 이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지도자들이 더 안전한 자전거 도로를 조성하고 기반 시설을 개선함에 따라 더욱 그렇습니다. 또한 자전거의 건강상 이점에 대한 지식이 증가함에 따라 주민들도 자전거를 더 많이 탈 수 있을 것입니다.
많은 유럽 도시들이 이미 광범위한 대중교통 시스템을 갖추고 있지만, 사람들은 이를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용객을 늘리기 위해 수많은 지방 자치 단체들이 노선을 추가하고, 기반 시설을 구축하고, 교외에서 도심까지 급행 노선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2035년까지 대중교통에서 PMT(교통량)가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카셰어링이나 로보셔틀과 같은 새로운 교통수단은 일부 유럽 도시의 총 PMT의 거의 20%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뮐러 부부는 주로 전통적인 대중교통을 이용합니다. 많은 유럽 도시에서 이 교통수단은 2035년에 전체 이동성 점유율의 35%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rd Scenario - Mumbai region
Aadhya
아디아는 뭄바이 인근 도시인 타네에 살고 있습니다. 그녀는 지하철로 뭄바이까지 출퇴근한 후 전기 스쿠터로 갈아타거나, 마지막 1마일은 이륜차를 제공하는 승차 공유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그녀는 가끔씩 타네 주민 다섯 명과 함께 공동 차량 구독 서비스를 통해 공유하는 전기 스쿠터를 이용합니다. 그녀의 선택은 전기 스쿠터의 가용성, 교통 상황, 그리고 프라이버시와 편의성을 중시하는 그녀의 의지에 달려 있습니다. 친구들과 만날 때는 종종 자신의 전기 스쿠터를 이용하거나 승차 공유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타네 외곽 지역을 포함한 장거리 이동 시에는 지하철이나 공유 전기 스쿠터를 이용합니다.
아시아 대중교통 의존 거대도시의 미래 이동 패턴
급속한 인구 증가와 경제 성장은 아시아 일부 대도시에서 많은 이동성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많은 지방 정부가 교통 개선에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으며, 특히 도로가 이미 혼잡하고 추가 건설 여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대중교통 용량 증대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자카르타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자카르타 주민의 약 85%가 대중교통으로부터 500m 이내에 거주하고 있으며, 관계자들은 확장을 통해 이 수치가 95%까지 증가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모빌리티 및 공유 서비스와 같은 대안이 확대됨에 따라 대중교통이 전체 모빌리티 구성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줄어들 것입니다. 도심에는 사람들이 기존 자동차에서 전기 자전거 및 전기 스쿠터(일부는 공유)와 같은 무공해 교통수단으로 전환할 수 있는 모빌리티 허브가 마련될 것입니다. 소득 수준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자율주행 로보셔틀과 같은 다른 모빌리티 옵션도 아시아 대도시에 등장할 것입니다.
아디아(Aadhya)는 전동 스쿠터를 자주 이용합니다. 마이크로모빌리티는 아시아 대도시에서 인기가 높으며, 2022년 이후 전체 이동성에서 마이크로모빌리티가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했습니다.
4th Scenario - Los Angeles
Steven and Roger
은퇴한 부부인 스티븐과 로저는 로스앤젤레스에 콘도를 소유하고 있으며, 둘 다 개인 차량을 소유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스티븐은 헬스장, 마트 쇼핑, 커피숍, 자원봉사 활동 시 개인 AV를 사용합니다. 주차가 어려울 것 같으면 다른 승객과 공유하지 않아도 되는 프리미엄 로보택시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고, 드물게는 첨단 항공 모빌리티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로저는 스티븐과 AV를 함께 헬스장에 가거나 자원봉사 활동에 참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혼자 여행할 때는 고급 운전자 보조 기능이 있는 운전자 제어 차량을 선호하기 때문에 자신의 표준 배터리 구동 전기차를 사용합니다.
미국 내 자동차 의존 대도시의 이동성 행동 변화
스티븐과 로저의 2035년 이동성 구성은 대부분의 로스앤젤레스 주민들에게는 다소 이례적인 것으로, 대중교통 및 마이크로모빌리티와 같은 교통수단을 이용할 가능성이 더 높지만, 일부 사람들은 여전히 자가용을 소유하는 것을 선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의 자동차 의존 대도시들은 마이크로모빌리티, 공유 차량 대여 서비스, 대중교통, 자전거 대여와 같은 친환경 교통수단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로스앤젤레스는 자동차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지속 가능한 교통 형평성 프로젝트(STSEP)를 시행했습니다. 이러한 계획이 성공하여 2035년까지 미국 대도시에서 대중교통과 마이크로모빌리티가 전체 이동성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새로운 이동 수단, 특히 로보셔틀의 도입은 2035년 자동차 의존도가 높은 미국 대도시에서 PMT의 약 29%를 차지할 것이며, 이러한 이동 수단의 증가는 자가용 차량 통행 횟수를 감소시킬 것입니다. 그러나 자가용 차량은 여전히 PMT의 50% 이상을 차지할 것입니다.
스티븐과 로저는 운전을 좋아하지만, 2035년까지 로스앤젤레스의 개인차량 이용은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5th Scenario - The rural United States
The Johnsons
제임스와 크리스틴은 두 자녀를 두고 인디애나주 프랭크턴이라는 작은 시골 마을에 살고 있습니다. 근처에 대중교통이나 공유 모빌리티 옵션이 거의 없기 때문에 자동차 소유는 필수적입니다. 부모는 두 대의 AV 중 한 대를 타고 약 25마일(약 40km)을 통근합니다. 십 대 자녀들은 보통 아침에 스쿨버스나 자전거를 이용하지만, 부모님은 가끔씩 통학 후 AV 중 한 대를 집으로 보내 아이들이 통학할 때 이용하게 합니다.
주말에는 대도시인 인디애나폴리스에서 AV를 이용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그 후에는 로보 셔틀, 전기 자전거, 전기 스쿠터를 타고 이동합니다.
미국 내 자동차 의존도가 높은 농촌 지역의 모빌리티
미국 정부가 대중교통 시스템 확장을 시도하고 있지만, 2035년에도 많은 농촌 지역 주민들은 여전히 개인 차량(PMT)의 80% 이상을 개인 차량에 의존할 것입니다. 가장 큰 변화는 이러한 차량 중 일부가 전기화되고 자율주행차로 전환될 것이라는 점입니다.
낮은 인구 밀도와 이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을 고려할 때, 차량 운영업체들은 외딴 지역에 로보셔틀 운영을 구축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영업체들은 처음에는 도시와 교외 지역에 집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국 미국 농촌 지역에 다른 모빌리티 솔루션이 등장하겠지만, 2035년까지 대규모 도입은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관련된 건강상의 이점을 점점 더 인식함에 따라 2035년까지 미국 시골 지역의 미세 이동성 사용과 도보가 약간 증가할 것이지만, 이러한 변화는 전체 모달 분배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입니다.
제임스와 크리스틴처럼 미국 시골 지역에 사는 사람들은 2035년에도 여전히 개인 차량에 의존할 것입니다.
Global implications:
단기 및 장기적 변화
이동성 변화는 지역마다 다르지만, 본 시나리오를 통해 몇 가지 세계적인 추세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그중 가장 큰 추세 중 하나는 자가용 차량과 관련이 있습니다. 2035년까지 자가용 차량의 승객 이동 거리(PMT) 비중은 약 15% 포인트 감소할 것입니다. (표1) 같은 기간 동안 자율주행 로보셔틀과 같이 현재 거의 주목받지 못하는 새로운 이동 수단의 PMT 비중은 현재 1%에서 8%로 증가할 것입니다. 대중교통, 전기 스쿠터, 전기 자전거, 그리고 초소형 3륜 또는 4륜 자동차인 미니모빌리티는 차량 구매가 어려운 사람들을 위한 최후의 수단이 아닌, 선호하는 교통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로보셔틀과 도시 항공 모빌리티와 같이 다양한 교통수단을 연결하는 앱은 승객들이 더 이상 이동 수단을 마련하기 위해 애쓸 필요가 없게 되면서, 복합 교통수단을 더욱 보편화할 수 있습니다.
변화가 극적으로 나타날 지역에서도 변화는 느리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향후 몇 년 동안 대부분의 사람들은 평소의 이동 패턴과 행동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가장 심각한 변화는 그 이후에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로스앤젤레스, 뮌헨, 상하이와 같은 도시의 도시 거주자들이 대부분의 변화를 촉진할 것입니다. 시골 지역을 포함한 다른 지역의 주민들은 새로운 교통수단을 이용할 가능성이 낮습니다. 자전거 친화적인 도로, 도시 항공 이동을 위한 수직 이착륙장 등 이동 인프라의 큰 변화 또한 적어도 초기에는 도시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친환경 교통수단이 보편화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배출량이 크게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자동차 판매는 감소하고 있지만, 전체 가치 사슬을 따라 다른 가치 Pool이 부상하여 기존 비즈니스 모델을 잠재적으로 교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위태로운 가치와 증가하는 사업 실패 위험을 고려할 때, 모빌리티 기업들은 장기적인 전략과는 다른, 어쩌면 장기적인 전략으로 성공하기 위한 강력한 미래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관건은 OEM과 기타 기업들이 사업 방향을 충분히 빠르게 전환하고 확장할 수 있느냐는 것입니다.
새로운 기술과 규제가 많은 변화를 가져올 것이지만, 더욱 편리하고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선택에 대한 고객 선호도의 영향력 또한 그에 못지않게, 어쩌면 그보다 더 중요합니다. 이러한 모빌리티 혁명의 주도권은 소비자에게 있습니다.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내 보증 Tier No.1 SGI서울보증보험 랜섬웨어 RANSOMWARE 공격받다 (updated 복구일) (3) | 2025.07.15 |
---|---|
IF 신용카드 소득공제가 폐지된다면? (2) | 2025.07.13 |
Korea's next S-curve : A new economic growth model for 2040 (맥킨지 코리아 리포트 2023) (12) | 2025.06.29 |
전 국민 소비 쿠폰 지급 ㅡ 15만원 ~ 50만원 (13) | 2025.06.19 |
예스24의 해킹 피해 벌써 3번째!!! 아직도 복구중 (3) | 2025.06.12 |